본문 바로가기

Unreal Engine

Blueprint

Blueprint는 코드없이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을정도로 기획 및 디자이너도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을정도로 접근성이 매우 좋은 Visual Programming이다. 

 

블루프린트에서 프로그래밍은 전기 회로를 연결하는 것과도 비슷하다.

예를 들어, 전기 스위치를 키면 조명이 켜지도록 설정해두는 리모컨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고 셍긱하면 된다.

 

블루프린터 자체에서 새롭게 접하는 용어가 생기기 떄문에 직접적인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용어 정리를 한번 하고 시작하려고 한다.

 

먼저, 이벤트 그래프이다.

 

<Event Graph>

 

이벤트 그래프는 블루프린트를 그릴 캔버스이다.

이벤트 그래프에서 우클릭을 하게 되면 블루프린트에서 제공하는 많은 기능을 찾아볼 수 있다.

 

그중에서 먼저, Print string을 찾아봐야한다 이떄 해당 아이템을 선택하게 되면 노드라는 객체를 생성한다.

노드는, 프로젝트에 놓아 블루프린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미리 만들어진 기능이다.

 

스트링은 프로그래머가 말하는 용어이다. 말 그대로 String.txt.를 의미하는것같다.

이벤트란 언제 사건이 발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노드이다.

은 노드를 연결할 수 있는 소켓이라고 할 수 있다. 노드 양쪽 좌, 우측에 갈고리 같은 모양이 존재한다.

특히, 입력핀은 왼쪽에 있는 핀으로 언제 이 노드를 실행할지 알려준다.

출력핀은 이 노드 이후에 무엇을 할지 알려준다.

Connection은 두 노드 사이에서의 '언제'와 '무엇'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번에는 물리설정을 시작해보자

 

 

 

Detail Panel 안에 여러 Property가 존재하고 그 밑에는 Filterlist가 존재한다.

FilterList에는 General, LOD, Misc, Physics, Rendering, All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Physics box를 체크하여 Physics와 관련된 프로퍼티를 확인해보자.

 

Simulate Physics를 체크하면, 해당 오브젝트에 물리법칙을 적용시킬 수 있다. 

또한, Mass 프로퍼티를 선택하게 된다면, 우리는 임의적으로 오브젝트에 원하는 질량을 부여할 수 있다.

 

 

 

그렇게 해서 Blueprint만을 사용해서 Event Graph 상에서 코드 없이 창고를 부수는 게임을 간단하게 제작하였다

 

<Event Graph>

 

조금씩 게임이 지저분해지면서 노드들을 간단히 정리하기 위해 Blueprint의 Function 기능을 이용해 보기 좋게 정리를 다시 하기도 했다.

 

<Spawn Projectiles Func.>

 

이렇게 해서 블루 프린틀만을 사용해 간단한 WarehouseWreckage 게임을 하나 빌드 완성해보았다!

'Unreal Engi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UPROPERTY()  (1) 2024.09.16
Blueprint 와 C++의 차이점  (0) 2024.03.18